염증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25 00:41 조회2,310회 댓글0건본문
요즈음 염증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대두되고 있는 중이다. 본시 염증이라고 하면, 내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이라는 이해 아래, 염증을 하나의 병리작용으로만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 40년 간 발달해 온 분자생물학으로 인한 여러 가지의 현미경적인 관찰과 함께 분자차원에서의 각종 염증물질들의 발견은 물론 이와 함께, 이런 염증물질들이 생리작용에 어떻게 작용하는 지에 대한 이해가 늘어나면서 염증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증거와 함께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이후로 거의 모든 병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질 정도로 해당된 병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다른 표현을 빌린다면, 염증에 대한 새로운 사실의 발견과 함께 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게 되면서 염증이야말로 거의 모든 병의 근저에 깔려있는 가장 기본적인 병리작용이 된다는 새로운 생각인 것이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염증이 오래 지속될 때 염증으로 인한 조직과 기관이 파괴되면서 병이 발생하게 된다는 새로운 이해와 함께, 질병 치료에 혁명적인 방향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여기에 더하여 염증이 노화까지 촉진시킨다는 여러 가지의 증거들이 들어 나고 있다. 즉 노화는 염증과 비례한다는 새로운 관점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염증은 피할 수 없는 생리과정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특히 급성 염증은 치유의 길로 들어서는 신호이기도 하다.
그러나 필요이상의 염증이나 만성 염증은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노화도 촉진시키게 된다.
염증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함께 염증에 대한 대책이 서 있어야 각종 질병들은 물론 노화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이 강구될 수 있을 것이다. 염증이라고 무조건 싫어할 필요는 없다. 만약에 염증이 없게되면, 외부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의 자극에 대한 몸의 방어가 이루어지지 않게 됨으로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
예를 든다면, 각종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및 기생충 등 각종 미생물들은 염증이 없는 상태에서는 번식이 왕성하게 됨으로, 세균의 침입을 막기 어렵게 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염증을 면역작용의 일환이라고 보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염증이 너무 지나치게 생기게 되고 또한 염증이 장기간 지속되면, 그 자체로 기관이나 조직이 파괴되면서 이에 해당하는 질병이 생기게 된다.
한편 면역성이 잘못된 유도를 받음으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이 각종 자가 면역질환들이다.
이렇게 염증은 우리 몸의 각종 생명작용에 깊숙하게 또한 광범위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염증이란 이렇게 생명유지를 위해서 절대로 있어야하는 우리 몸의 방어작용의 일환으로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염증이 필요이상으로 더 심하게 있어서는 안 된다. 염증을 일으키는 몸의 작용과 염증을 억제하는 몸의 작용 사이에 아주 정교한 균형이 맞아 들어가 있어야 병으로 발전하지 않게 되며, 이 균형이 깨어지게 될 때 각종 질병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염증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관점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각종 환경오염물질들에 노출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이런 환경오염물질들로부터 오는 각종 염증의 발생빈도가 전에 비해서 훨씬 더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이와 같은 생활환경이 지금 보다 더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은 전혀 없다고 보아도 될 것이다. 따라서 환경으로부터 올 수 있는 염증으로 인한 각종 질병들은 앞으로 점점 더 많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 및 기관지 천식은 앞날을 볼 필요도 없이 현재 점점 더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중이다.
여기에 염증의 원인 중의 하나가 되는 스트레스도 현대생활의 특성상 앞으로 더 심각해질 것임으로 환경오염과 함께 스트레스는 인간들의 각종 염증을 더 심각한 상태로 이끌어 갈 것이고 이로 인한 각종 만성병들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은 불 보듯이 뻔한 일이다.
따라서 염증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함께 어떤 염증의 원인들이 있고 또한 염증에 대한 치료방안에 대하여도 알아 볼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1) 염증에 대한 이해
2) 염증에 대한 인식이 늦게 된 이유
3) 염증에 대한 새로운 인식
4) 한 곳에 머물지 않는 염증
5)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상태들
6) 음식과 염증
7) 환경과 염증
8) 운동과 염증
9) 프로스타글랜딘(prostaglandin, PG)이란 무엇인가?
10)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
11) 염증을 줄이는 길
12) 염증과 자연치료
13) 염증으로 인한 두 가지의 질병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