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HOME > 자연치료 > 질병의 자연치료


질병의 자연치료

바 | 변비 및 분변 매복(constipation, intestinal obstruct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5-01-05 02:47 조회1,379회 댓글0건

본문

     변비는 나이와 상관없이 오지만 분변 매복은 노인들에게 많이 오는 병이다. 채식을 많이 하는 노인들에게는 비교적 드문 병이지만 가끔가다 이런 환자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양로원에 있는 노인들로서 운동부족, 탈수, 섬유질 섭취부족 등이 겹치면서 종종 볼 수 있는 병이다.

     분변 매복의 원인은 변비이다. 변비가 오랫동안 지속될 때 오게되는 것이 분변 매복이라고 할 수 있다. 분변 매복이 노인들에게 많이 오는 이유는 참으로 슬픈 현상이다. 그렇지 않아도 전체적인 근육질의 위축이 오게 되는데, 대장에 있는 근육도 위축이 오게됨으로 장운동이 전과 같지 않게 되기 때문에 분변 매복이 발생하게 된다. 
     여기에 여러 가지 약을 복용하게 됨으로 변비가 촉진된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운동부족, 섬유질 부족, 탈수 등이 겹치면 변비는 필연적으로 오게됨으로, 노인들은 변비가 오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분변 매복의 증상으로는 식욕이 떨어지고, 구토증, 복통이 생기고 역설적인 설사가 생긴다. 설사가 생기는 이유는 막힌 대장 틈으로 변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장벽으로부터 수분을 빼앗기 때문이다. 여기에 호흡까지 가빠질 수 있으며, 열이 날 수도 있고 심할 때에 정신도 혼미해지게 된다.
     
     분변 매복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예방이 최선책이다. 일단 분변 매복이 오게되면, 하제를 쓰더라도 잘 듣지 않게 된다. 따라서 관장을 해서 변을 빼 내야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손가락 등으로 변을 파내어야 할 때도 있게되나 아주 심할 때는 수술을 통해서 장내에 있는 변을 꺼내어서 이를 고치기도 한다.
 
     치료습성(therapeutic lifestyle) : 

     변비는 생활습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인간의 생리작용은 규칙적으로 이루어진다. 대변도 마찬가지이다. 대변을 규칙적으로 보지 않을 때 변비로 될 가능성이 많은 것이다. 바쁘다는 이유로 몸의 규칙성을 잃게될 때 나타나게 된다. 규칙성을 찾아야 한다.
 
* 충분한 물을 마시면, 섬유질이 불어나면 변의 양이 늘어나면서 장벽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운동이 원활하게 진행됨으로 변비를 예방할 수 있게된다.
* 적당한 운동은 변비예방에 필수이다.
* 변의가 있을 때 이를 참아서는 안 된다.
* 배변시간을 일정하게 잡아야 변비 예방에 좋다.
 
     음식생활
 
*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음식물 섭취에 근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은 채소와 전곡류 그리고 과일에 들어있다. 따라서 이런 채식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한다. 
     한국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것은 취나물, 도라지 나물, 고비 나물 등 각종 나물류이다. 각종 해조류 특히 미역이 변비에 좋다. 반면에 우유제품, 달걀 및 육류 섭취를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채식위주의 식단을 짜야한다. 채식 중에서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좋음은 물론이다. 예를 든다면, 백미보다는 현미가 좋고, 밀가루보다는 밀 그 자체를 음식으로 만들어서 섭취해야 한다.
* 말린 자두 5-6 개 또는 말린 무화과 4-5 개를 상식하면 변비가 예방도 되며 또한 치료도 된다. 이 두 가지 말린 과일은 과일들 중 변비에 가장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 생 요구르트(살아있는 우호적인 세균이 들어있는) 180 cc 섭취하면 변의 질이 좋아지면서 변비에 좋게 작용한다.
* 적당량의 밀기울을 섭취하면 변비에 좋다.(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고 섬유질을 섭취할 때, 오히려 변비가 악화된다.)
* 고구마는 탁월한 변비방지 음식이다.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 우엉이 변비에 좋다.
* 각종 나물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있다.
* 두 숟가락의 아마 씨를 갈아서 즉석에서 요구르트나 다른 음식에 넣어서 섭취한다. 아마 씨에는 오메가-3가 있어, 변비는 물론 일반건강에 좋고 아마 씨에 들어있는 리그난이라는 지용성 섬유질은 변비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 특정한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
 
     영양소
 
* 만성 변비가 있을 때에는 종합 B-비타민을 복용해서 장의 근육운동을 도와준다.
* 실리마린은 담즙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줌으로 변비에 좋게 작용한다.
* 칼시움/마그네시움 1000 밀리그램/500 밀리그램을 복용하면 수면에도 도움이 되지만 변비에도 좋다.
* 펙틴을 원료로 한 섬유질 제품을 섭취한다.
* 유산균을 복용하거나 생 요구르트를 섭취하여 변의 질을 좋게 만든다.
 
     운동과 스트레스
 
* 변비를 예방하려면 운동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유산소 운동-걷기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일주일에 최소한 500 MET 이상의 신체활동을 해야한다.
* 영상법으로 장내의 소화물이나 변이 점차적으로 아래로 움직이는 그림을 그려보면서 대변을 본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