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약 | 운동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준남 작성일12-12-13 04:50 조회5,123회 댓글0건본문
우리의 몸은 긴 세월을 통해서 운동을 전제로 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현대인들의 생활습성 중 가장 두드러진 것 중의 한 가지가 운동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생활과 함께 각종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이제 사람들은 별로 움직이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으려면 활동이라도 해야한다.
활동이란 몸을 움직여서 하는 모든 생활형태이다. 빨래, 음식장만, 집안청소, 이웃방문 등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인데, 현대인들은 이제 e-메일, 홱스, 전화 등이 생활화되어 있어 움직이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운동도 하지 않지만, 이젠 활동도 별로 하지 않는 생활을 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각종 만성 질병에 잘 걸리는 모습들이 된 것이다. 운동을 하지 않으려면, 활동이라도 활발하게 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운동은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유산소 운동
2) 동축성 운동
3) 신축성 운동
유산소 운동은 원칙적으로 산소를 많이 쓰는 운동이다. 대표적인 운동은 걷기 운동이다. 뛰기 운동도 여기에 들어간다.
유산소 운동의 특징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면서 심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주로 몸의 하체를 많이 움직이게 된다. 모든 운동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이 유산소 운동이다.
동축성 운동은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동축성 운동은 역기나 아령으로 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축을 중심으로 근육운동을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주로 상체의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게된다. 유산소 운동과 균형을 이루게 된다.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만들어 줌으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신축성 운동은 건, 대 및 근육의 신축성을 완만하게 늘려가면서 유산소 운동과 동축성 운동을 하기 전에 일종의 준비운동이라고 보면 된다. 신축성 운동이 제대로 되어있을 때 운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된다. 운동이 끝난 다음에도 신축성 운동을 통해 근육의 울혈을 막아줄 수 있게된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